"내년이 두렵다"…H지수 ELS 손실 최소화하려면 [H리포트]

입력 2023-12-11 09:27   수정 2023-12-11 09:28


홍콩항생중국기업지수(홍콩 H지수) 부진이 이어지면서 이와 연계한 주가연계증권(ELS) 상품의 대규모 원금 손실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금융당국과 판매사들이 내년 만기를 앞두고 뒤늦게 대응에 나섰다.

ELS는 주가 폭락 시 원금의 절반 이상을 잃을 수 있는 초고위험 상품으로 분류된다. 문제가 된 ELS 상품들은 홍콩 H지수 하락이라는 외부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이기에 뾰족한 방안이 없는 상태다. 대부분의 상품들은 내년 줄줄이 만기를 앞두고 있다. ELS를 갖고 있는 투자자라면 그나마 손실을 덜 수 있는 방법은 아예 없는 걸까.
H지수 ELS 8.3조원 규모 내년 상반기 만기 도래…"손실 불가피"
11일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실이 금융감독원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8월 말 기준 H지수 ELS 발행잔액은 총 20조5000억원이다. 이 중 은행 판매분은 15조8000억원에 달한다. 은행 판매분 중 절반인 8조3000억원이 내년 상반기에 만기가 도래한다.

현재 5대 시중은행의 내년 상반기 만기도래 물량은 KB국민은행이 4조7726억원으로 가장 많다. 이어 △NH농협은행 1조4833억원 △신한은행 1조3766억원 △하나은행 7526억원 △우리은행 249억원 순이다.

ELS는 증권사에서 주로 판매하는 상품이었다. 하지만 이번 홍콩 H지수 ELS는 은행이 압도적으로 많이 팔았다. 증권사들은 과거 H지수 ELS로 인해 큰 손실을 경험하면서, 판매를 줄이거나 아예 상품을 없앤 곳도 있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2016년에 H지수가 하락했던 당시 투자자들은 지수가 회복하면서 대부분 손실이 발생하지 않았다"면서도 "H지수의 변동성이 크다보니 헤지가 어려워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판매 비중을 확 줄였다"고 설명했다.

ELS는 보통 3개의 기초지수를 활용해 만들어지는 상품이다. 발행 당시 정한 수준 아래로 지수가 하락하지 않으면 약속한 금리로 조기상환 또는 만기상환이 이뤄진다. 지수가 급락하지 않으면 수익을 낼 수 있어 자산관리 상품으로 인기가 높다.

최근 문제가 된 H지수 ELS는 기초지수가 급락하면서 고객 손실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지난 8일 H지수는 5598.16에 거래를 마쳤다. 2021년 2월 12,106.77과 비교하면, 반토막이 난 셈이다. 대부분의 ELS는 3년 만기 때 최초 발행 당시 지수의 65%를 웃돌면 상환 가능한데 이보다 낮은 수준까지 지수가 하락한 것이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한 투자자는 "은행 이자보다 조금 더 나은 수익을 얻기 위해 H지수 ELS에 투자했는데 이렇게 큰 손실이 발생할 줄 몰랐다"며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희박하다는 은행 직원 말만 믿고 사인했는데 시간을 돌리고 싶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개인의 투자는 개인이 책임져야 한다는 의견도 많다. 투자자들의 손실을 세금으로 구제해주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주장이다. 그동안 증권사에서 판매한 ELS에 대한 손실은 보상하지 않았는데, 은행에서 판매했다고 구제하는 것 또한 형평성에 맞지 않다는 주장도 있다.
금융당국, 은행 창구서 고령자들에 집중 판매…불완전 판매 가능성 '주목'
ELS의 수익구조는 크게 조기 상환 조건과 녹인(Knock-in) 여부로 구분할 수 있다. 투자자에게 이상적인 상황은 녹인이 발생하지 않고 조기 상환되는 경우이다. 다음으로는 녹인이 발생하더라도 투자기간 내 조기상환 조건을 충족해 원금과 수익이 보장되는 것이다. 녹인이 발생할 경우 만기 상환 시점에 상환조건보다 주가지수가 낮으면 원금 손실이 발생한다.

최근 불거진 문제는 고령자에게 권유한 '불완전 판매' 여부다. 그렇다보니 쟁점은 원금손실 배상여부와 배상비율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ELS 가입자 가운데 20%가 65세 이상의 고령자로 알려졌다. 금융당국은 적합성 원칙이 지켜지지 않았을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고위험·고난도 상품이 다른 곳도 아닌 은행 창구에서 고령자들에게 특정 시기에 몰려 판매됐다는 것만으로 금융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상 '적합성의 원칙'이 제대로 지켜졌는지 의구심을 품을 수 있다"며 "홍콩 H지수는 등락이 극심했고 원금 손실이 발생한 전례가 있던 점을 고령 투자자에게 제대로 설명하고 권유한 것인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전배승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까지도 부동산펀드, 사모펀드 등 금융권의 불완전판매 이슈가 제기된 일련의 사안에 대해 손실배상 조치가 이어져왔다는 측면에서 이번 ELS 이슈 또한 유사한 형태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며 "다만 ELS 투자자의 경우 대부분 상품가입 경험이 있는 재투자자라는 점에서 과거 파생결합펀드(DLF) 사태 등에 비해 실제 배상비율은 낮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은행들은 2021년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 이후 설명·녹취 의무를 충실히 해 불완전 판매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판매사들이 불완전판매를 막기 위해 형식적인 부분에 신경을 쓰다보니 정작 본질을 놓친 것 아니냐는 의견도 나온다.

상품을 잘 이해하지 못한 고객에게 상품을 판매한 것도 불완전 판매에 해당하지만 고객의 투자자산 중 높은 비중을 ELS에 투자하게 한 것도 문제라는 것이다. 금융사 자체적으로도 적합성 원칙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장근혁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ELS 투자자들은 자산 배분 관점에서 적절한 ELS 투자 비중을 유지해야 한다"며 "금융당국도 ELS 시장 불안 요인들을 꾸준히 점검하고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내년 H지수 5000~7000선 예상…"中 경제성장률 회복 어려워"
H지수 ELS 투자자들이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방법은 그리 많지 않다. 아직 녹인 구간에 진입하지 않은 투자자의 경우 H지수가 반등하는 것이 최선이다. 앞으로 H지수가 더 하락할 것이라고 예측된다면 미리 손절해 다른 곳에 투자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하지만 나중에 H지수가 반등한다면 오히려 기다리는 것보다 못한 결과를 마주할 수도 있다.

과거에도 비슷한 경우가 있었다. 2016년 H지수가 1년만에 반토막나며 ELS의 원금 손실 우려가 발생했다. 2015년 5월 1만5000선이었던 H지수는 약 7개월만에 8000선 아래로 폭락해 녹인에 진입해 비상이 걸렸다. 다만 이때 판매된 H지수 ELS는 2018년 H지수가 12,000선을 회복하며 대부분 원금 손실 없이 상환됐다.

그러나 이번 사태는 다르다. 미국과 중국 사이의 무역갈등, 중국 내수 부진 등으로 내년 중국 경제성장률 회복은 어려울 전망이다. 증권가에서는 내년 상반기 H지수 등락범위를 5000~7000선으로 내다보고 있다. 중국 경기가 바닥은 지난 것으로 판단되나 반등에 강한 신뢰를 부여하기는 어려운 구간이라는 분석이다.

신승웅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실물지표는 불안한 회복세를 이어가고 있고 제조업 구매자관리지수(PMI)는 반락하며 재차 위축 국면으로 진입했다"며 "H지수를 구성하는 시총 상위 업종은 소비와 금융, IT로 중화권 증시에서 본토 경기에 가장 민감한 지수인데 본토의 주택경기 침체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국면이 이어지고 있어 H지수의 이익 전망치 상향 조정이 더디게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단기간 내 시장이 급등하기 위해서는 밸류에이션 팽창이 필요하다. 시장에서 증시 반등을 위한 제시된 조건들로 미국 금리 인상 마무리, 중국 경기 개선과 부양 정책, 대만 선거 등이 있다. 그러나 과거 밸류에이션 급등 시기와 비교하였을 때 해당 이슈들이 밸류에이션 팽창에 미칠 긍정적 영향력이 제한적이라는 분석이다. 또 홍콩증시는 중국 본토 증시와 달리 미국 금리, 외국인 수급 등 대외적 변수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빠른 시간에 회복되기는 어렵다는 전망이다.

설태현 DB금융투자 연구원은 "내년 상반기에 만기가 도래한다면 시장 반등 시 감내할 수 있는 수준에서 손실을 확정하는 것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며 "내년 하반기에 만기가 도래한다면 만기 시점 보유 전략이 확률적으로 유리하다"고 말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